갤럭시S8에 탑재된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가 미국 디스플레이 전문 평가 기관인 디스플레이메이트의 화질평가에서 기존 기록을 경신하며 역대 최초로 종합점수 'Excellent A+'를 받았습니다.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S8의 OLED가 주요 평가항목인 밝기, 야외시인성, 색재현력 등에서 신기록을 경신해, 전작인 갤럭시S7의 성능을 뛰어넘으며 역대 최고 수준의 디스플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모바일 OLED 최초로 3K (쿼드HD+) 해상도 구현

갤럭시S8(5.8형)과 갤럭시S8플러스(6.2형)는 모바일용 OLED 최초로 3K(쿼드HD+, 2960x1440) 해상도를 갖췄습니다. 전작인 갤럭시S7의 2.5K (쿼드HD, 2560x1440)보다 높은 해상도를 구현했기 때문에 더욱 세밀한 화면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해상도가 높아지며 스마트폰의 일반적인 화면비율이었던 16:9보다 더 효율적인 화면비인 18.5:9를 채택함으로서 영화를 볼 때 화면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고, 멀티윈도우 기능을 사용할 때도 더욱 쾌적해 졌습니다.

 

역대 최고 수준의 밝기·색재현력으로 고화질 HDR 영상 재생 지원

갤럭시S8은 디스플레이의 화질을 결정하는 큰 요소인 밝기와 색재현율도 한 차원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디스플레이메이트의 평가에 따르면 갤럭시S8의 최고 밝기(휘도)는 1,020cd/㎡(칸델라)로 측정돼 전작인 갤럭시S7의 855cd/㎡ 대비 19%가 증가했으며, 색재현력도 최대 113%(DCI-P3 기준)를 달성해, 보다 생생한 색표현이 가능해졌습니다.
(1cd/㎡는 1㎡ 공간에 촛불 1개를 켠 밝기임)

갤럭시S8의 화질 업그레이드에는 또 하나의 비결이 있습니다. 바로 고화질 영상인 HDR 콘텐츠 재생에 대한 국제 인증을 받은 것인데요. 갤럭시S8과 S8플러스는 디스플레이 규격 인증 기관인 'UHD얼라이언스'로부터 고품질 HDR 영상 재생을 지원하는 기기에 부여하는 '모바일HDR프리미엄' 인증을 모바일 기기 최초로 받았습니다. 덕분에 갤럭시S8 사용자들은 고해상도 HDR 콘텐츠를 보다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게 됐습니다.

※ HDR(High Dynamic Range)은 고화질 영상 기술로, 색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하고 영상의 밝고 어두운 부분을 더욱 세밀하게 표현해 화질을 높이는 최신 기술입니다. 갤럭시S8은 고휘도(최소 540cd/㎡), 고색재현력(DCI-P3 90% 이상), 고해상도 등 '모바일HDR프리미엄'이 요구하는 까다로운 기준을 모두 충족한 최초의 스마트폰으로 기록됐습니다.

 

풀스크린, 코너라운딩,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로 디자인 혁명

갤럭시S8은 스마트폰 최초로 '풀스크린 듀얼엣지 플렉시블 OLED'를 사용해 베젤을 최소화한 베젤리스 디자인을 구현해 디스플레이와 폰의 일체감을 극대화 했습니다. 마치 휴양지에서 실내 풀장과 야외의 바다 사이에 경계선이 느껴지지 않는 인피니티 풀장의 느낌이 감도는 디자인입니다. 또한 갤럭시S8은 직사각형으로 90도의 각을 이루던 기존 디스플레이들의 모서리와 다르게, 완만한 곡선으로 처리한 코너 라운딩 기술을 함께 적용해 스마트폰의 곡선형 모서리와 어울려 부드러운 느낌이 들도록 설계됐습니다. 풀스크린 엣지와 라운딩된 코너 기술은 디스플레이와 스마트폰 전반의 디자인 감성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평가를 진행한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S8이 전작인 갤럭시S7에 비해 스마트폰의 크기는 비슷하게 유지하면서도 디스플레이 면적은 18%나 늘어나, 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 앞면의 전체에 가까운 면적을 채웠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디스플레이메이트는 갤럭시S8의 화면비율이 과거의 16대9에서 18.5대9로 높아져 영화감상, 멀티윈도우 및 각종 알림 정보 확인에 대한 효용이 향상된 점을 높게 평가했고, 사용자가 자신의 기호에 맞게 화이트컬러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는 점과 블루라이트 저감 기술인 나이트모드 향상 등을 채택한 점도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레이몬드 소네이라 디스플레이메이트 대표는 "삼성의 갤럭시S8과 갤럭시S8플러스의 디스플레이는 가장 뛰어난 최신기술의 플렉서블 OLED"라며 "하드웨어적 성능의 향상뿐 아니라 다양하고 우수한 신기능들도 탑재됐다"고 총평했습니다.

갤럭시S8 디스플레이의 'Excellent A+' 평가를 통해 뛰어난 화질을 선보인 삼성디스플레이 OLED. 삼성디스플레이는 끊임 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탁월한 화질은 물론, 감성디자인을 통한 스마트폰 혁신을 위한 노력도 꾸준히 지속하고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삼성디스플레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