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세계 시장 1위(매출액 기준 2013년 점유율 22.5%,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 디스플레이 업계에서 삼성디스플레이의 위상입니다. 끊임 없는 연구 개발과 기술 혁신으로 삼성디스플레이는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올해만 해도 4월 세계 최초의 105형 Curved UHD TV 패널과 삼성 기어핏용 커브드 슈퍼아몰레드 출시, 6월 Display Mate에서 '역대 최고의 태블릿 디스플레이'라는 평가를 받은 갤럭시탭을 최초로 양산하여 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계속해서 내놓을 수 있는 것은 다름 아닌 소통과 협력! 다양한 부서들이 끊임없이 대화하고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문제 해결책을 토론하기 때문인데요.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여러분들을 위해 삼성디스플레이에는 어떤 직무가 있고, 어떤 일을 하는지, 전공과 지식은 무엇이 필요한지 궁금한 것을 알아보는 연재를 하고자 합니다. 바로 '삼성디스플레이 직무탐험' 시리즈인데요.

 

오늘 먼저 소개해드릴 것은 연구개발직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에서 연구개발이란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기술과 제품을 위한 소재, 광학에서부터 공정 기술, 제품 특성 개선, 불량 분석, 설비 개발, 공정 신뢰성 및 제품 품질 평가 등 기초 과학과 공학 등 다양한 전공의 지식을 필요로 하는 업무인데요. 실제로 연구개발직으로 근무하는 사우들을 만나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문정 선임(연구소)과 김동주 사원(개발실)인데요.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문정) 연구소에 근무하는 안문정 선임입니다. 2009년에 입사했으니 벌써 5년차가 되었네요. 저의 담당 업무는 공정 문제를 분석하고 최적화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기술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특히 TV원가에서 디스플레이 패널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인데요, 초고화질의 TV를 소비자들이 더 낮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근본적으로 패널의 부품과 설계를 바꾸는 것이 제가 하는 연구입니다.

 

김동주) 저는 입사 4년차인데요, 현재 패널 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새로 설계한 패널을 양산하기 전에 설계 시 예측했던 각종 패널 특성이 당초 목표에 맞게 제대로 구현되었는지를 평가하고, 안정적인 양산을 위한 공정 조건을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해당 업무를 하는 데 필요한 전공 지식이나 역량은 무엇인가요?

 

안문정) 저는 대학에서 물리학을 전공했습니다. 그런데 신기술을 개발하는 업무를 하다보면 전공보다도 전공을 공부하면서 익힌 창의적 사고와 냉철한 분석력, 문제해결 능력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선행 기술인 만큼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나 논문, 문헌만으로는 해결 방법을 찾기가 어렵거든요.

 

김동주) 전자공학을 전공했습니다. 화학, 물리학 같은 기초과학 배경지식을 토대로 전자공학까지 아시는 분이라면 저희 회사에서 본인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공정의 조건 또는 특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업무이다보니 다양한 요소를 충분히 검토하고 확인하는 분석적인 능력도 필요합니다

 

 

일을 하면서 어려움에 부딪힌 적은 없는지요?

 

안문정) 연구소라고 해도 혼자 일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서과 협업하고, 도움을 요청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막 입사한 새내기일 때에는 낯선 부서 사람들과 함께 일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어요. 하지만 회사에 동호회 활동이 잘 발달해 있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대학 시절부터 운동을 좋아했는데요. 사내 각종 스포츠 동호회에 가입해서 활동했고, 탁구, 다트, 볼링 등 회사에서 주최하는 각종 경기에 참가하면서 여러 부서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업무도 수월해졌고요.

 

김동주) 전자산업에서 업체들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디스플레이 화질에 대한 소비자 눈높이가 높아진 것 같습니다. 고객사들이 디스플레이 패널에 대한 요구도 입사 초기와 비교하면 점점 더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양산에 임박했을 때, 샘플로 보낸 패널이 고객 평가에서 불량 판정을 받으면 땅이 꺼지는 느낌인데요.

하지만 고객과 약속을 지키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므로 최대한 빠른 시간에 개선책을 찾아내야만 합니다. 하지만 부서원들, 그리고 제조 등 다른 부서와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찾아 씨름하다보면, 신기하게도 답이 나옵니다.

 

 

 

 

업무를 하면서 얻는 보람은 무엇인가요?

 

안문정) 아직 아무도 성공하지 못한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한다는 것이 가장 보람찬 일입니다. 내가 하는 모든 공정과 업무들은 다른 누구보다도 앞서있고, 아무도 하지 않은 일을 하기 때문에 세계 최초, 세계 최고의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동주) 디스플레이 패널에 대해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곳에서 일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제를 하나하나 해결해 나갈 때마다 제가 남다른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그때가 가장 큰 보람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에 입사하고 싶은 분들께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문정) 우리 회사가 세계 1등이고, 내가 이 분야의 세계 최고 전문가라는 생각을 하면 가슴이 벅찹니다. 최고가 되고 싶은 분들, 삼성디스플레이로 오세요!

 

김동주) 최고의 디스플레이 전문가가 되고 싶으세요? 삼성디스플레이로 오시면 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삼성디스플레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